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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평가 종류

Western Aphasia Battery(PK-WAB-R) / 파라다이스 한국판 웨스턴 실어증 검사[개정판]

by alice(-앨리스) 2023.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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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ern Aphasia Battery-Revised(웨스턴 실어증 검사-개정판, 이하 WAB-R)은 Western Aphasia Battery(웨스턴 실어증 검사, 이하 WAB)의 개정판이다. WAB-R은 뇌졸증, 치매 혹은 기타 후천적인 신경학적 장애로 인해서 발생한 환자의 의사소통 기능을 개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검사이다. WAB-R은 원판과 마찬가지로 언어적, 비언어적 능력을 평가한다. 언어적 능력에 대한 평가에는 구어의 내용, 유창성, 알아듣기, 따라말하기, 이름대기, 읽기, 쓰기가 포함된다. 비언어적 능력 평가를 위해서는 그리기, 계산, 토막짜기, 동작이 포함된다. WAB-R로부터 산정되는 점수로는 실어증 지수(Aphasia Quotient, AQ), 언어 지수(Language Quotient, LQ), 피질 지수(Cortical Quotient, CQ)가 있다.

 

목적

1. 실어증의 유무, 중증도, 실어증 유형을 판단하기 위함

2.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기초선을 제공할 수 있도록 환자의 수행 수준 평가

3. 치료와 중재를 안내하기 위하여 환자가 보이는 의사소통능력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결과를 제공

4. 실어증을 유발시킨 병소 위치와 병인을 추론하기 위함

 

대상군

WAB-R은 후천성 신경학적 질환(뇌졸중, 외상선 뇌손상, 치매 등)이 추정되거나 이를 앓고 있는 성인 혹은 청소년에게 사용 가능하다.

 

검사시간

WAB-R의 구어/말하기 부분(스스로 말하기, 알아듣기, 따라말하기, 이름대기 및 낱말 찾기)은 대략 30-45분 정도 소요된다. 읽기, 쓰기, 동작, 실행증, 시-공간, 계산, 쓰기 및 읽기 추가 과제는 45-60분 안에 실시 가능하다.

 

검사의 구성

Part 1

스스로 말하기(대화, 그림설명)

알아듣기 (예/아니오 질문, 청각적 낱말 인지, 명령 이행)

따라말하기

이름대기 및 낱말 찾기(사물 이름대기,단어 유창성, 문장 완성, 문장 응답)

Part 2(추가)

추가적인 검사 영역에 대한 반응을 기록하게 된다.

읽기(문장 독해, 글 명령, 단어-사물 짝짓기, 단어-그림 짝짓기, 구어-단어 짝짓기, 글자 변별, 철자 조합, 철자 분리)

쓰기(성명 주소 쓰기, 글로 그림 묘사, 문장 받아쓰기, 단어 받아쓰기, 글자 및 숫자 쓰기, 음절 및 숫자 받아쓰기, 문장 베껴쓰기)

실행증

구성 시-공간 계산(그림 그리기, 토막짜기, 계산, RCPM)

쓰기 및 읽기 추가 과제(음운변동 단어 받아쓰기, 비단어 받아쓰기, 음운변동 단어 읽기, 비단어 읽기)

검사 도구(사물과 4개의 토막짜기 블록) : 이 도구들은 다음 하위 검사에 속한 과제에서 사용된다. 알아듣기(청각적 낱말 인지, 명령 이행), 이름대기 및 낱말 찾기(사물 이름대기), 읽기(글 명령, 단어-사물 짝짓기), 동작, 구성 시 -공간 계산(토막짜기)

추가 도구(초시계 또는 초침이 없는 시계, 줄 없는 종이, 볼펜, 책, 휴대폰)

 

검사영역 설명

스스로 말하기

목적 : 이 영역에 포함된 두 과제는 대화를 통해 환자의 기능적 의사소통능력, 내용전달력, 말의 유창성, 어휘 접근성, 착어, 문법적 능력 등을 측정하도록 고안되었다. 기능적인 의사소통능력과 말 산출을 측정한다.

과제 및 형식

-대화 : 환자는 자신의 이름, 주소, 직업, 병원에 잇는 이유 등과 같은 개인 신상과 관련된 여섯 가지 질문에 대답한다.

-그림 설명 : 흑백 선으로 그려진 그림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하여 설명한다. 

 

알아듣기

목적 : 이 영역에 포함된 세 과제는 전치사와 관련된 문장, 복잡한 문법 구조 및 여러 범주의 단수 명사를 포함한 문장, 그리고 길이가 점차 길어지는 문장에 대한 환자의 청각적 구어 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산출(output)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예/아니오, 가리키기(pointing), 단순한 동작 등을 활용한 반응을 하게 된다. 명사, 문법 구조, 세분화된 범주의 의미 처리, 청각적 이해 폭(구어 작업 기억), 순차적 청각 기억을 측정한다.

과제 및 형식

-예/아니오 질문 : 환자는 제시된 문항에 '예/아니오'로 반응한다. 만약 환자가 구어 또는 동작으로 반응하지 못할 경우, '예(yes)'로 답하고자 할 때에는 눈을 감도록 연습시킨다.

-청각적 낱말 인지 : 환자는 검사자가 차례대로 불러주는 여섯 개의 사물을 각각 가리킨다. 또한 여섯 개의 사물들이 그려진 흑백 선 그림으로도 같은 과제를 하게 된다. 여섯 개의 글자, 여섯 개의 숫자, 여섯 가지의 색깔, 검사 공간 내 여섯 개의 사물, 신체 부위 여섯 군데에 대해서도 듣고 가리키기 과제를 실시한다. 또한 환자는 검사자가 불러주는 다섯 손가락의 명칭을 듣고 가리키기나 보여주기를 통해 손가락을 변별한다. 좌우 지남력을 평가하기 위해 신체 부위 일곱 군데의 명칭을 듣고 가리키거나 보여준다.

-명령이행 : 환자는 검사자가 말하는 11개의 지시 사항을 듣고 그대로 이행한다. 검사자가 지시한 순서대로 동작을 수행하도록 하면서 단순한(1단계) 명령부터 복잡한 다단계 명령까지 진행된다.

따라말하기

목적 : 길이가 점차 길어지는 단 단어, 합성어, 숫자, 숫자-단어 조합, 고빈도 및 저빈도 문장, 길이 및 문법성이 점차 증가하는 문장 등으로 이루어진 자극들을 듣고 따라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도록 고안되었다. 표현 언어, 음운 지각 및 산출, 말 실행증, 운율, 단기적 청각 기억을 측정한다.

과제 및 형식

-15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환자는 검사자가 불러주는 단어, 구, 문장 등을 듣고 따라말한다. 과제는 단음절 단어로 시작하여 다음절 단어, 구, 그리고 점차 긴 문장으로 진행된다.

 

이름대치 및 낱말 찾기

목적 : 이름대기와 의미적 정보처리 능력, 의미 음소 단서가 환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낱말 찾기 능력 등을 측정 하도록 고안되었다. 의미적 정보처리, 어휘적 접근, 낱말 찾기를 측정한다.

과제 및 형식

-사물 이름대기 : 환자는 검사자가 제시하는 일상 사물을 보고 이름을 말한다.

-단어 유창성 : 환자는 1분 동안 자신이 알고 있는 동물의 이름을 최대한 많이 말한다.

-문장 완성 : 환자는 검사자가 불러주는 5개의 문장을 듣고 나머지 부분을 완성한다.

-문장 응답 : 환자는 한 단어로 대답할 수 있는 5개의 질문을 듣고 말한다.

 

읽기

목적 : 환자의 구어적 읽기 능력과 단어 및 문장 독해 능력을 측정하도록 고안되었다. 문어 자료에 대한 해석, 철자법, 의미적 음운적 정보처리, 단어 및 문장 독해, 구어적 읽기 오류를 측정한다.

과제 및 형식

-문장 독해 : 환자는 길이가 길고 복잡한 문장을 큰소리로 또는 속으로 읽는다. 그런 다음, 제시된 네 가지 답지(foil)(의미론적 또는 음운론적인 방해 요소 포함)중에 문장을 완성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단어를 선택한다.

-글 명령 : 환자는 차례대로 한 문장씩 큰 소리로 읽고, 각 문장에서 지시하는 동작을 수행한다.

-단어-사물 짝 짓기 : 환자는 자극 책자에 제시된 단어를 읽고 무작위로 배열된 여섯 개의 사물 중 단어와 맞는 짝을 가리킨다.

-단어-그림 짝 짓기 : 환자는 자극 책자에 제시된 단어를 읽고 각 장에 제시된 여섯 개의 그림 중 단어와 짝이 맞는 그림을 가리킨다.

-그림-단어 짝짓기 : 환자는 자극 책자에 제시된 그림을 보고, 각 장에 제시된 여섯 개의 단어 중 그림과 짝이 맞는 단어를 가리킨다.

-구어-단어 짝짓기 : 검사자가 단어를 불러준 후, 단어가 제시된 자극 책자를 환자에게 보여준다. 환자는 검사자가 말한 단어와 짝이 맞는 단어를 읽고 찾아낸다. 각 문항별로 방해 요소는 목표어와 음운적, 의미적, 또는 시각적으로 유사한 단어들이다. 

-글자 변별 : 이 과제는 환자가 청각적 낱말 인지 과제에서 받은 점수를 참고한다.

-철자 조합 : 검사자가 단어의 철자를 불러주면 환자는 단어를 말한다. 과제는 여섯 개의 단어를 포함하고 있으며, 철자의 길이는 두 개부터 시작하여 일곱 개까지 진행된다.

-철자 분리 : 환자는 검사자가 말하는 여섯 개 단어의 철자를 말해야 한다. 글자의 길이는 두 개의 철자를 가진 단어로 시작해서 여섯 개의 철자를 가진 단어까지 진행된다.

 

쓰기

목적 : 환자의 받아쓰기와 베껴쓰기 능력을 측정하도록 제작되었다. 철자법 해석, 부호화하기, 음운-철자 전환, 의미-철자 처리, 시각-철자 처리를 측정한다.

과제 및 형식

-검사자는 (줄 없는)종이와 볼펜을 환자에게 제공한다. 성명, 주소쓰기, 글로 그림 묘사, 문장 받아쓰기, 단어 받아쓰기, 글자 및 숫자 쓰기, 음절 및 숫자 받아쓰기, 문장 베껴쓰기를 한다.

실행증

목적 : 이 영역의 과제들은 상징적(iconic), 타동적 상지, 중심축, 안면 등의 움직임을 검사함으로써 실행증(동작)을 측정 하도록 고안되었다. 상지(관념운동적, 상지운동, 관념적), 안면운동(구어), 상징적, 타동적 실행증; 언어와 관련 잇는 운동의 계획과 순서화를 측정한다.

과제 및 형식

-환자는 직접 명령에 따르는 것에서부터 동작을 사용하는 흉내를 내거나 직접 사용하기(예, 열쇠 사용하는 흉내), 실제 물건 없이 마임이나 행동을 수행하는 흉내(예, 피아노 치는 흉내)를 냄으로써 20개의 다양한 상징적 또는 일반적인 타동적 과제들을 수행한다.

 

구성 시-공간 계산

목적 : 이 영역의 과제들은 언어를 평가하기 위한 것은 아니지만, 종종 실어증과 연관되어 있다. 또한 언어 문제는 없으나 이 영역에서만 문제를 보이는 해리 현상이 관촬된다면 비우세 반구가 손상된 정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다. 시-공간적 정보 처리, 구성, 주의집중, 수학적 처리, 지각적 추론, 공간적 작업 기억을 측정한다.

과제 및 형식

-그림 그리기 : 환자는 8개의 그림을 그린다. 단순한 모양(동그라미)으로 시작해서 점차 복잡한 그림(사람)의 어려운 것으로 진행된다. 시계 모양 그리기 과제에서는 시계바늘이 11시 10분이 되도록 수정하였는데, 이 특정 시간은 치매 검사에서 주로 사용된다. 선 이등분하기 과제에서는 환자가 선의 중앙 부분을 표시하도록 하여 공간 무시증을 평가한다.

-토막짜기 : 환자는 빨갛고 하얀색 토막 4개를 사용하여, 자극 책자에 있는 3개의 형태대로 모양을 만든다.

-계산 : 환자는 12개의 계산 문제(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각각 3개씩)를 푼다. 검사자는 구어적 설명과 자극 책자에 있는 시각적 자극을 제공한다. 환자는 말로 직접 답하거나 4개의 보기 중에서 하나의 정답을 가리킨다.

-Raven's Coloured Progressive Matrices(RCPM) : 검사자는 한 부분이 빠진 매트릭스/형태를 제시한다. 환자는 여섯 개의 조각 중에서 빠진 부분에 해당하는 조각을 선택한다. 환자가 5분 이내에 36개 문항을 모두 수행하면 1점을 추가적으로 받는다.

 

쓰기 및 읽기 추가 과제

목적 : 표층실독증9의미적)과 심층실독증(음운적)을 감별하도록 고안되었다. 또한 시각실독증(철자법)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과제 및 형식 

-음운변동 단어 받아쓰기 : 환자는 검사자가 불러주는 음운변동 철자의 단어 10개를 받아쓴다.

-비단어 받아쓰기 : 환자는 검사자가 불러주는 비단어 10개를 받아쓴다.

-음운변동 단어 읽기 : 환자는 자극 책자에 있는 음운변동 철자의 단어(예, 한라산) 10개를 큰소리로 읽는다.

-비단어 읽기 : 환자는 자극 책자에 있는 비단어(예, 납피건) 10개를 큰 소리로 읽는다.

 

 

 

출처 :  Western Aphasia Battery 검사자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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