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평가를 하는 검사 도구로는 11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검사 도구는 해당하는 연령과 검사 목적에 맞추어 평가하시면 됩니다.
1.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연령 : 생후 4개월~35개월 사이
목적 : 영.유아의 전반적인 언어발달(수용언어, 표현언어) 정도를 평가하는데 있다. 검사문항을 언어의 영역별로 세분하여 정상발달의 규준도 제공하고 있다. (주 양육자가 체크리스트에 표기하는 방법)
2. 한국판 맥아더 베이츠 의사소통 평가(M-BCDI-K ; Korean Version of M-BCDI)
연령 : 생후 8개월~36개월 사이
목적 : 어휘사용력, 제스쳐와 놀이, 문법수준을 살펴보는 검사이다. (주 양육자가 체크리스트에 표기하는 방법)
3.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 Preschool Receptive and Expressive Scale)
연령 : 만 2세~6세의 정상아동과 다양한 언어발달 지체나 장애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아동
목적 :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의 발달정도를 포괄적으로 검사할 수 있다.
4.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REVT ;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연령 : 만 2세6개월~만16세 이상
목적 : 수용어휘, 표현어휘 능력의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발달수준을 백분위 점수로 제공하여 상대적인 어휘 수준도 함께 제시한다.
5. 우리말 조음 음운 평가(U-TAP ;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연령 : 만 2세~12세 아동 또는 취학전 아동
목적 : 아동의 조음 음운 발달과 오류패턴을 분석한다.
6. 아동용 발음 평가(APAC ; Assessment of Phonology and Articulation)
연령 : 만 3세~6세까지의 취학전 아동 또는 그정도 수준을 보이는 학령기 아동
목적 : 아동의 조음 음운 발달과 오류패턴을 분석한다.
7. 구문의미 이해력검사(KOSECT ; Korean Sentence Comprehension Test)
연령 : 만 4세~초등학교 3학년 일반 아동 또는 검사가 가능한 4세 이상의 언어장애 아동
목적 : 아동의 구문의미 어휘력 능력 측정하는 검사이다.
8. 언어문제해결력 검사(TOPS ; Test of Problem Solving)
연령 : 만 5세~12세 아동
목적 : 논리적인 사고과정을 언어화하는 상위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다.
9.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 읽기 및 쓰기 (BASA ; 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연령 :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아동
목적 : 아동의 현재 읽기 및 쓰기 수준을 평가하는 검사이다.
10. 학령기 아동 언어검사(LSSC ; Language Scale for School-aged Children)
연령 : 만 7세~12세의 학령기 아동
목적 : 학령기 아동의 언어능력 평가 및 언어지체 혹은 언어장애 판별하는 검사이다.
11. 한국어 읽기 검사(KOLRA ; Korean Language based Reading Assessment)
연령 : 초등학교 1~6학년 및 이에 해당하는 읽기 수준의 학생
목적 : 전반적인 언어기반 읽기평가, 읽기 하위 영역의 강 약점 파악하는 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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