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관련 정보

알뜰교통카드 사용 방법 추천

by alice(-앨리스) 2023. 8. 24.
반응형

알뜰교통 카드란?

대중교통비 지출에 부담이 큰 서민의 교통비를 절감하고, 보행.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동시에 활성화할 수 있는 새로운 수요관리 정책으로서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을 통한 보상으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지급되는 마일리지.
 

적립방법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여 대중교통 이용 시 출발지에서 승차점까지 이동거리, 하차점에서 도착지의 이동거리의 합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신 후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 후 대중교통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이동거리를 확인하는 방법

1. 출발/도착 버튼을 누른 지점의 좌표와 정류장의 거리를 계산한다.
   휴대폰에서 정확한 위치를 수집하는 경우 출도착 처리 됩니다. ios는 정확한 위치 수집을 위해 wifi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자주 이용하는 출도착지와 정류장을 미리 등록하여 거리를 계산한다.
  등록하려는 정류장이 없는 경우 근처 정류장을 등록해 주세요. 승차나 하나 둘 중 하나만 등록된 경우 등록되지 않은 정류장이용의 이동거리는 적립받을 수 없습니다. 출도착 버튼이나 걸음수 측정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3. 휴대폰으로 걸음수를 측정하여 승하차 시간 기준으로 이동거리를 계산한다.
  대중교통 이용시간의 수집된 걸음수는 마일리지 적립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한 걸음당 60cm를 기준으로 적립됩니다. 
 
2번처럼 즐겨찾기를 해두면 편리하지만 오류가 난다는 후기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초반의 후기이고 요즘은 잘 되는 듯해서 까먹지 않고 잘할 자신이 없다면 2번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적립기준

대중교통 1회 이용 시 이동거리 최대 800m까지 인정되며, 월15회 미만 이용 시 적립액은 소멸됩니다. 충남지역 방문 시 충남운수사 환승요금은 마일리지로 적립되며, 충남도민인 경우 추가로 환승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행 자전거 이동 시, 최대 800m까지 차등 적립 
1. 노선버스 : 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2. 도시철도 :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전철 포함)
3. 여객철도 : 광역철도 (KTX, 새마을, 무궁화호 등 일반 철도 제외)
월 15회 이상 최대 60회 이용분 마일리지 지급
61회 이상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액이 높은 순으로 60회까지 익월(익익월) 지급됩니다. 월 15회 미만 사용 시 마일리지는 소멸됩니다. 첫 달은 횟수와 무관하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소지 검증 정상인 경우에만 지급)
충남지역 방문 시, 충남버스-수도권 1호선 환승 시, 환승 교통수단의 기본요금 환급
*새천안교통, 보성여객, 삼안여객 운수사 버스 이용 시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충청남도 도민인 경우 충남버스-타 지역 버스 환승 시 환승한 교통수단의 기본요금 환급
경기, 대전, 세종, 충북, 전북 버스로 45분 이내 환승해야 합니다. 3회 환승(탑승 4회)까지 환급됩니다.
*충남운수버스를 타지 않는 경우 환급되지 않습니다.
 

적립액

대중요통 이용금액은 1통행 기준으로 환승, 추가요금을 모두 포함한 금액입니다. 대중교통 이용금액으로 최대지급액이 결정되며 적립액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지급액은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최대 90%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금액 별 적립액

대중교통 요금 2,000원 미만 2,000이상~3,000원 미만 3,000원 이상
기본 마일리지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만19세~34세 청년 마일리지 최대 350원 최대 500원 최대 650원
저소득층 마일리지 최대 700원 최대 900원 최대 1,000원

*이동거리 별 적립액

대중교통요금 800m 미만 800m 이상
기본 마일리지 이동거리에 비례 최대 금액 지급

이동거리에는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추가적립

환경의날, 미세먼지주의보 발령일에는 마일리지 2배 적립, 저소득층 서류 제출 시 최대 마일리지를 상향하여 적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혜택 있는 알뜰교통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카드 발급이 필요합니다.
각 카드사 별로 알뜰교통카드라는 이름의 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하는데 카드사별로 혜택이 다양해서
각자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고르시면 좋습니다.
 
카드사별로 추가 혜택을 받으시려면 신용카드의 경우 최소 30만원 실적, 체크카드의 경우 20만 원의 실적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더 이상 늘릴 소비도 없고 이미 실적을 쌓아야 하는 카드가 많아서 여러 방법을 생각해 보다가
1. 가입비가 필요 없는 체크카드 발급 후 실적을 안 쌓는 대신 카드사 혜택을 포기하고 마일리지만 적립받기.
 예를 들어 편도 2000원의 교통비가 드는 상황에 KB국민 알뜰교통 플러스 체크카드를 발급받았다라고 가정한다면, 20만 원 실적을 쌓으면 교통비(버스, 지하철)의 10%를 추가로 적립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대 2000점이라는 제한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만원 실적을 쌓지 않고 딱 교통비 용도의 카드로 사용하면서 알뜰교통 마일리지 적립만 하는 경우 하루 왕복 500원씩 한 달 20번이라고 가정한다면 만점이 적립되는 것이죠.
2. 케이뱅크 MY체크카드 알뜰교통플러스 카드 발급받기.
 전월 실적이 없어도 캐시백 대상 가맹점에서 결제할 경우 할인받고, 대중교통비가 매달 5만 원 이상이라면 월 3,000원의 캐시백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혜택보기에 들어가면 이렇게 건당 300원 할인, 월 최대 캐시백 15.8만 원!이라고 적혀 있어서 순간 혹 하실 수 있지만

잘 읽어보면.. 대중교통 3천 원 캐시백의 경우 전월실적 30만 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건당 300원 할인의 경우도 매일 최대 5천 원, 매월 최대 15.5만원 까지 가능한데 캐시백 대상 가맹점에서 최소 5천원 이상 결제 시, 최대 500원 캐시백이 지급됩니다. (전원 실적 조건 없이 300원, 전원 실적 30만 원 이상 시 500원)

각 영역별로 1일 1회 가능하다는 조건도 있습니다. 

캐시백 영역 및 대상 가맹점
편의. 생활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올리브영, 다이소, 노브랜드
커피. 음료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이디야, 빽다방, 공차, 매머드커피
패스트푸드 맥도날드, 롯데리아, 버거킹, 서브웨이, KFC, 맘스터치, 쉐이크쉑
베이커리.디저트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뚜레쥬르, 이삭토스트, 베스킨라빈스, 설빙
패션 지그재그, 무신사, 에이블리, 브랜디, SSF, W컨셉, ZARA
영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도서 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 Yes24
택시 카카오택시, 타다
OTT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어학 TOEIC(TOEIC 등 어학시험)

 

그래서 저의 결론은

주 거래 은행인 곳의 체크카드를 발급받은 후 교통카드로만 사용하기입니다!

통장가입할 필요도 없고 연회비도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카드가 편리하고 실적에 상관없이 알뜰교통 마일리지를 최소 만점 쌓을 수 있기 때문이죠. 

 

점점 카드사들이 늘어가는 알뜰교통카드

잘 비교해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 발급받으셔서 혜택 챙겨보아요!

반응형